‘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설치 20주년을 맞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서울 지하철이 진화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설치 전
서울시는 2006년 오세훈 시장 재임 중 승강장 안전문 설치 사업을 본격화해 2009년 기존 목표보다 1년 앞당겨 지하철 1~8호선 전 역사에 설치를 완료했다.
이후 9호선과 우이신설선까지 확장해 현재 서울 지하철 전 역사(345개)에 안전문이 설치됐다.
이를 통해 승강장 추락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연평균 37.1명에서 0.4명으로 급감하며, 서울 지하철은 세계적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안전문 설치 이후 서울 지하철은 시민 안전과 환경 개선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서울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설치 후승강장 안전문은 열차풍과 선로 오염물질을 차단해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를 약 20% 줄였다. 설치 전 평균 106.7㎍/㎥였던 미세먼지 농도는 86.5㎍/㎥로 낮아져 기준치를 밑돌고 있다.
또한, 소음은 78.3㏈에서 72.1㏈로 약 7.9% 감소했으며, 냉방 효율은 30% 향상돼 전력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여름철 기준 연간 167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났다.
최근 서울시는 발빠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접이식 자동안전발판을 도입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74개 역사에 589개의 자동안전발판이 설치될 예정이며, 추가로 67개 역사에는 LED 경고등을 설치해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 지하철의 혁신은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서울 지하철을 "관광객이 꼭 체험해야 할 교통수단"으로 꼽았으며, 뉴욕 등 해외 도시에서도 승강장 안전문 설치 사례로 참고하고 있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 지하철은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개선으로 서울 지하철의 세계적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