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민권익위원회는 택시승차대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 기준 및 정기 관리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243개 지방자치단체에 권고하며, 금연구역 지정과 대기 공간 확보 등 구체적 개선책을 제안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택시승차대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 기준 및 정기 관리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243개 지방자치단체에 권고하며, 금연구역 지정과 대기 공간 확보 등 구체적 개선책을 제안했다. (자료사진)
택시승차대가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로 거듭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택시승차대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고 9일 밝혔다.
현재 택시승차대는 여객자동차운송플랫폼의 보편화로 활용도가 줄었음에도 주요 교통시설과 관광지 등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설치 기준의 미비와 정기 관리 부족으로 시설이 노후화되고, 안전사고 위험과 도시미관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해왔다.
국민권익위는 설치 시 대상지 선정 기준, 시설 규격 등 명확한 지침을 마련하도록 지방자치단체에 요청했다. 또한, 국토교통부에는 지방자치단체가 택시승차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간접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시승차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도록 했다. 현재 승차대가 왕래가 잦은 장소에 있음에도 금연구역 지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용객이 간접흡연 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았다.
이와 함께 도로 교통 혼잡과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택시승차대 설치 시 대기 공간을 우선적으로 확보할 것을 권장했다. 대기 공간이 부족한 경우, 일정 시간 택시 주차를 허용해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를 지원하도록 정책을 제안했다.
민성심 국민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권고를 통해 택시승차대가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시설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생활 속 불편 사항에 적극 귀 기울여 제도를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