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4년 동행축제가 연간 4.5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으며, 12월 한 달간 6,128억 원의 직접 매출과 다양한 나눔 행사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에 기여했다.
김가네 식탁 감자탕(동아식품, 이나경 대표)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한 해 동안 3차례 열린 동행축제를 통해 총 4.5조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12월에 개최된 마지막 동행축제(12.1~12.28)는 온라인 5,359억 원, 오프라인 769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연간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12월 동행축제는 네이버 쇼핑과 11번가의 특별 기획전, TV 홈쇼핑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판매를 극대화했으며, 지방특판전과 백화점 행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도 각각 1,744억 원과 217억 원이 판매되어 간접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
소상공인 참여기업들의 성공 사례도 주목받았다. 솜씨협동조합은 `티엔미미 홍콩식 토마토탕면 밀키트` 판매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2.5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성화푸드는 한 달간 매출이 17배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12월 행사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연말 나눔을 실천하는 장으로도 활용됐다. 30회의 지역특판전과 더불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협력한 나눔행사들이 전국적으로 진행됐다.
2024년 동행축제는 5월 지역, 9월 글로벌, 12월 나눔이라는 주제로 세 차례에 걸쳐 릴레이 소비촉진 캠페인을 이어갔다. 특히, 9월 동행축제는 해외 개막행사(베트남 하노이)를 최초로 개최하며 소상공인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2024년 동행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2025년에도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지원하는 동행축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경제 활력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1월 9일 `동행어워즈`를 열어 참여기업 중 우수기업 10곳에 트로피를 수여하고, 25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회계, 세무 등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