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024년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102억 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글로벌 K-뷰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상위 10개 국가별 화장품 수출액 (단위: 백만 달러, %)
2024년 K-뷰티가 세계 시장에서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02억 달러(잠정)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최고치였던 92억 달러를 10.9% 웃도는 역대 최대 실적이다.
화장품 수출은 2012년 10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꾸준히 성장해 12년 만에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특히 2024년 10월에는 한 달 동안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올리며, K-뷰티의 글로벌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2024년 국가별 수출액 순위에서는 중국이 24.5%(25억 달러)로 1위를 유지했지만, 비중이 처음으로 20%대로 낮아졌다. 반면 미국은 57% 증가한 19억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일본도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전년 대비 29.2% 상승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 연합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처음으로 상위 10대 수출국에 진입, 1.7억 달러를 기록했다.
제품 유형별로는 기초화장품이 76.7억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이어 색조화장품이 13.5억 달러(29% 증가), 인체세정용품이 4.7억 달러(30.7% 증가)로 뒤를 이었다.
미국 시장에서는 기초화장품 수출이 66.8% 증가한 14억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인체세정용품 수출은 122.2% 급증해 0.9억 달러에 달했다.
식약처는 K-뷰티의 글로벌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규제 외교와 맞춤형 정보 제공, 전문가 양성 등 다각적인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자외선차단제의 OTC 인증 세미나와 웨비나를 진행하고, 맞춤형 1:1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아시아 주요 수출국과의 규제 협력을 확대하고, ‘원아시아 화장품 규제 협력 포럼’을 통해 국제적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글로벌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화장품 업계가 이룬 성과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K-뷰티가 세계 시장에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K-뷰티의 도약을 기념해 업계는 1월 중 소비자 대상 할인행사와 기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5년 2월에는 정부와 업계가 함께 K-뷰티 수출 성과를 축하하는 기념식도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