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시는 2024년을 대중교통 혁신의 해로 삼아, 다양한 정책으로 시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시민의 일상과 밀접한 교통 분야에서 전국 최초·세계 선도의 성과를 이루며 기록적인 한 해를 보냈다.
서울동행버스
대표적으로, 전국 최초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는 시민들의 일상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 출시 70일 만에 누적 판매 100만 장을 돌파하며 서울시민이 가장 사랑하는 정책 1위에 올랐다.
이 카드를 통해 시민들은 교통비 부담 없이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친환경·경제적 효과를 동시에 얻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편의를 크게 향상시키는 데에도 집중했다. 면목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우이신설선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 서부선 실시협약 민간투자심의 통과 등 철도 사업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며 교통 소외 지역의 편의를 대폭 개선했다.
미래 교통 혁신에서도 주목할 만한 진전이 있었다. 오세훈 시장의 시정 철학을 담아 새벽 근로자를 위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하고, 강남에서는 심야 자율주행택시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또한 11월에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비전을 발표하며 미래 교통의 상용화 시기를 선도했다.
서울 교통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올해 6월 열린 ‘세계대중교통협회 서울회의’에서 서울의 기후동행카드와 비접촉 결제 시스템이 주목을 받았고, 영국 BBC와 독일 프로지벤 방송 등은 서울의 자율주행버스와 교통 정책을 집중 조명하며 사례로 다뤘다.
시민 맞춤형 교통 정책도 큰 호응을 얻었다. 수도권 출퇴근을 돕기 위해 도입된 ‘서울동행버스’는 1년 만에 10개 노선으로 확대되었고, 교통약자를 위한 ‘서울동행맵’ 앱도 정식 서비스되었다. 안전한 교통 환경을 위한 차량 방호 울타리 설치와 드론 모니터링 등도 시행되며 안전 강화 대책이 강화되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은 세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교통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혁신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