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발표한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기아 EV3, 볼보 S60,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종합 1등급을 획득하며 올해 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선정되었다.
자동차안전도평가 내연기관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2024년 KNCAP는 충돌 안전성, 외부 통행자 안전성, 사고 예방 안전성 등 세 가지 주요 항목을 기준으로 9개 차종을 평가했다. 기아 EV3, 볼보 S60,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전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1등급을 차지했다.
한편, 토요타 프리우스는 2등급,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과 벤츠 GLB250은 3등급, 테슬라 모델Y는 4등급, 지프 랭글러는 5등급으로 평가됐다.
올해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 평가가 도입됐다. 배터리 이상 감지 및 경고 기능을 평가한 결과, 기아 EV3와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이 2등급을 받았으며, 테슬라 모델Y는 4등급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12월 26일 서울에서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열고 우수 차량 및 연구자들을 시상하며,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연구 동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세계 최초로 배터리 안전기능 평가를 도입하며 전기차 안전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자동차 제작을 유도하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