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 은평구가 단독주택과 다가구 주택의 담장을 허물어 주차 공간을 조성하는 ‘내집주차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며, 참여 가구를 모집해 주택가 주차난 해소와 보행환경 개선에 나선다.
은평구, 담장 허물어 `내 집 마당 주차 공간` 무료 조성.
은평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택가 밀집 지역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돼 온 주차난 문제를 해결하고, 좁은 이면도로의 보행환경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주차장을 확보한 참여 가구가 주차비 절감과 집 앞 주차의 편리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담장과 대문을 철거해 주차장 조성이 가능한 단독주택과 다가구 주택으로, 주차면 1면당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한다.
1면을 추가할 경우에는 200만 원을 추가 지원하며, 지원 항목에는 담장 및 대문 철거, 바닥 평탄화, 화단 설치, 무인자가방법시스템 설치, 주차구획선 도색 등이 포함된다.
구는 또 조성된 주차장의 사후 관리를 위해 연 2회 유지관리 실태조사와 하자 점검을 실시한다. 하자보수 기간인 2년 이내에 시설물 파손이 발생하면 보수가 가능하나, 주차장 미사용이나 타 용도로 변경될 경우에는 원상 복구를 해야 한다는 조건도 부과된다.
주민들은 은평구청 주차관리과 주차시설팀(02-351-7826)으로 연락해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구는 신청자가 많을 경우 현장 조사와 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주택가 도로 환경을 개선하고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주민분들의 참여가 있길 바란다”며 “담장 허물기를 통해 이웃 간 소통을 확대하고, 주차 걱정 없는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은평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