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시는 당초 8월 말로 예정됐던 서부간선도로 광명교와 오금교 지하차도의 폐쇄 일정을 조정하고, 교통 안정화를 거쳐 순차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6월 오목교 지하차도 폐쇄 이후 교통 정체가 심화된 상황을 분석한 결과, 추가 폐쇄 시 혼잡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및 친환경공간 조성공사’는 광명-서울 고속도로 및 서부간선 지하도로와 연계해 서부간선 상부도로의 구조와 기능을 개편하는 사업이다.
오목교(동측) 지하차도 개념도
단절된 안양천과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차로 폭 축소와 녹지공간 확보를 통해 수변 친화적 주민 편의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서울시는 현재 진행 중인 오목교 지하차도 평면화 공사를 당초 2026년 6월에서 2025년 11월로 7개월 앞당겨 조기 완료할 계획이다.
주·야간 병행 공사를 통해 공기 단축을 추진하며, 공사 완료 이후 최소 6개월간 교통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 뒤 광명교·오금교·고척교 지하차도의 평면화 공사에 순차적으로 착수한다.
이 과정에서 신호 주기 조정, 교통 보조인력 배치 등 교통 관리 대책도 병행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번 일정 조정은 단기적으로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시민 불편을 줄이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평면화로 차량 속도 저하와 신호 대기 증가가 예상되지만, 보행자 안전 강화, 생활권 연결성 회복, 안양천 접근성 향상, 지역 균형발전 촉진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안대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교통 체증 해소와 불편 완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오목교 교차로 운영이 안정화된 이후 광명교·오금교·고척교를 단계적으로 평면화해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친환경적이고 걷기 좋은 공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