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마포구가 지역 상권과 관광자원을 연결한 통합 모바일 플랫폼 ‘마포상생앱’을 9월 1일 정식 출시하고, AR 체험과 실시간 교통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마포상생앱 홍보 포스터.
‘마포상생앱’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11대 상권과 주요 관광명소 정보를 제공하고, 주변 매장과 연계한 맞춤형 관광 콘텐츠를 제공한다. AR 인증샷 촬영과 게임 기능을 도입해 체험형 관광 서비스를 강화했으며, 음식점, 카페, 쇼핑몰, 병원, 약국 등 카테고리별 매장 정보를 영업시간, 메뉴, 배달, 포장, 주차 여부까지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동별 검색과 도보내비게이션, 다국어 음성 안내 기능을 통해 관광객 편의성을 높였다. 지난 5월부터 운행 중인 마포순환열차버스 실시간 운행 현황 확인과 티켓 예매·결제·환불 기능도 앱에서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하다. 생활·구정 소식 기능을 통해 각종 행사·정책·이벤트 등 최신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앱 출시를 기념해 초성퀴즈 이벤트와 다운로드 인증 이벤트, 열차버스 티켓 인증 이벤트가 진행되며, 참여자에게 모바일 커피 쿠폰과 경품이 제공된다. 9월 1일 오후 3시 마포중앙도서관에서 열리는 오픈 기념식에서는 앱 개발 취지 소개와 홍보 영상 상영, 홍보단 발대식 등이 진행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상생앱은 주민에게는 편리함을, 소상공인에게는 기회를, 관광객에게는 마포만의 매력을 소개하는 창구가 될 것”이라며 “주민 의견을 반영해 더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