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네이버가 플레이스에 도입한 AI 브리핑 서비스가 사용자 탐색 효율을 높이며 실제 예약과 주문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21일, 자사 로컬 비즈니스 플랫폼인 네이버 플레이스에 지난 6월 적용한 `AI 브리핑` 기능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21일, 자사 로컬 비즈니스 플랫폼인 네이버 플레이스에 지난 6월 적용한 ‘AI 브리핑’ 기능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AI 브리핑은 식당·카페 등 사업장에 대한 리뷰를 AI가 요약해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사용자 탐색 효율성과 사업자 마케팅 효과를 동시에 높인 것으로 분석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AI 브리핑이 적용된 업체의 사용자 평균 체류시간은 도입 전 대비 10.4% 늘었으며, 클릭률은 27.4% 증가했다. 특히 상세 정보 확인을 위한 ‘더보기’ 탭 클릭률은 137%, 메뉴 더보기는 30% 상승해 탐색 활성화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AI 브리핑은 사업장 리뷰에서 자주 언급되는 메뉴 특징, 공간 분위기, 유의사항 등을 자동으로 추출해 한눈에 보여주는 방식이다. 예컨대 “조용한 분위기로 비즈니스 미팅에 적합”, “루프탑석과 야외석은 반려견 동반 가능” 등 구체적인 정보가 요약되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길고 많은 리뷰를 읽지 않아도 장소 방문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제공은 단순 탐색을 넘어서 실제 이용으로 이어졌다. 네이버는 AI 브리핑 도입 업체의 예약·주문 건수가 약 8% 증가했다고 밝혔다. 방문이나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사용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향후 AI 브리핑 서비스를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재는 상호명 검색어에만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주차 가능 음식점’이나 ‘아기 의자 있는 카페’처럼 구체적인 조건을 포함한 검색어에도 AI 브리핑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음식점·카페뿐 아니라 숙박, 미용, 명소 등 다양한 업종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해 연내 두 자릿수 업종에 AI 브리핑을 적용할 방침이다.
최지훈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콘텐츠 리더는 “양질의 리뷰 데이터가 AI 브리핑의 품질을 뒷받침하고 있다”며 “이용자의 탐색 만족도와 사업자의 영업 성과를 함께 높일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AI 브리핑 외에도 ▲AI 대본으로 홍보 영상을 만드는 ‘플레이스클립’ ▲리뷰 답글 자동 초안 생성 기능 ▲AI 기반 이미지 필터링 등을 통해 로컬 비즈니스의 디지털 운영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