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8월 17일 홍대입구역 인근 레드로드 구간에서 대장~홍대선 역사 위치 변경을 촉구하는 1인 시위 릴레이의 첫 주자로 나섰다.
8월 17일,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대장~홍대선 역사 위치에 대한 주민 우려를 대변하고 국토교통부와 관계 기관에 신속한 재검토를 촉구하기 위해 박강수 구청장이 17일 오후 5시 홍대 레드로드 R1구간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레드로드 R1구간(버스킹 광장~홍대입구역 8번 출구)에서 약 1시간 동안 피켓을 들고 시민들에게 역사 위치 변경 필요성을 호소하며, 보행 정체와 안전사고 위험, 상권 침체, 문화관광 인프라 훼손 가능성을 강조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지구에서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 국토교통부 계획에 따르면 레드로드 일부 구간에 역사가 설치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 구간은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52%)이 찾는 대표적 관광지로,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유동 인구가 많아 현재 위치에 역사가 들어설 경우 지역 사회·문화 기반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마포구가 실시한 용역 결과에서도 ▲보행 정체 심화 ▲안전사고 증가 ▲상권 침체 ▲문화관광 인프라 훼손 등 부작용이 예상됐다. 이에 구는 지난 7월 국토교통부·서울시·서부광역메트로(주) 등에 역사 위치를 ‘홍대입구역 사거리 방향’으로 변경할 것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
앞으로 박 구청장을 시작으로 백남환 마포구의회 의장과 주민, 상인, 문화예술인 등이 참여하는 릴레이 시위가 이어질 예정이며, 지역 공동체의 의견을 집약해 역사 위치 재검토를 지속적으로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박강수 구청장은 “대장~홍대선의 잘못된 역사 위치 선정은 보행 안전과 지역 상권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레드로드는 상권 활성화와 버스킹 공연 등 문화예술 기반을 조성한 공간이므로, 구민의 안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반드시 위치 변경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