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 중구가 만 65세 이상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신체와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청바지학교’ 신입생을 이달 14일까지 모집한다.
청바지학교 모집 포스터.
서울 중구(구청장)는 대표적인 어르신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인 <청바지학교>의 2025년 하반기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8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6주간 중림동주민센터 지하 1층 강당에서 진행된다. 신청자는 중림동, 회현동, 소공동, 명동 거주 어르신을 우선 선발한다.
‘청춘은 바로 지금부터’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되는 청바지학교는 입학 선서부터 졸업식까지 학교 형식을 따르며 어르신들에게 학창 시절의 추억과 활력을 선사한다. 동국대학교, 중구치매안심센터, 중구체력인증센터가 함께 참여해 자아존중감 향상 레크리에이션, 치매 예방 인지활동, 우울 예방 교육, 근력 강화 운동, 문학치유, 컬러링북 활동 등 다채로운 강의를 제공한다. 특히 신체활동과 정서 지원이 균형 있게 구성돼 노년기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졸업생을 대상으로 건강소모임을 운영해 지속적인 건강 관리와 공동체 활동을 이어간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은 서로 안부를 챙기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따뜻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중구는 2022년 청바지학교를 처음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총 43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올해는 15개 동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보다 세분화된 맞춤형 운영을 실시 중이다.
올해 상반기 졸업생인 신당5동 만 86세 어르신은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지만 함께 웃고 배우며 보낸 시간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청은 중구보건소 방문 또는 전화(02-3396-6474)로 가능하며, 중구는 10월부터 광희동, 장충동, 필동, 을지로동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가 운영할 계획이다.
중구 관계자는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하루가 웃음과 건강으로 채워지길 바란다”며 “청바지학교를 통해 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