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 은평구가 어르신이 익숙한 지역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관내 4개 보건 거점을 통해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건강장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관내 4개 보건 거점을 통해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건강장수센터`.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초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어르신이 거주지에서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서울건강장수센터’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이 센터는 은평구보건소를 중심으로 불광·구산·응암 보건지소까지 총 4곳에서 권역별로 운영된다.
‘서울건강장수센터’는 은평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가운데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건강상태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기존 보건소 기능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제공은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 다학제 팀이 담당한다. 집중 관리 대상 어르신의 경우 직접 가정을 방문해 건강상담과 생활지도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건강 프로그램 및 소모임도 운영해 일상 속에서 실질적인 건강관리가 이뤄지도록 돕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은평구는 지역사회 안에서 어르신 스스로의 건강 실천을 유도하고 정서적 지지를 확대하기 위해 ‘장수 헬퍼’도 함께 양성하고 있다. 장수 헬퍼는 동료 노인을 돕는 역할을 하며, 지역 내 건강공동체 형성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
은평구보건소 관계자는 “서울건강장수센터가 어르신 개개인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건강 거점으로 자리 잡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초고령화에 대응하는 건강관리 기반을 지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센터 관련 상담 및 참여 문의는 권역별로 가능하다. 은평구보건소(☎ 02-351-8222), 불광보건지소(☎ 02-351-8652), 구산보건지소(☎ 02-351-8717), 응암보건지소(☎ 02-351-8740)로 연락하면 권역 매니저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