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률이 88.3%를 넘기며 인천시 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는 가운데, 빠른 지급에는 전담추진단(TF팀) 운영 등의 노력이 있었다고 29일 밝혔다.
인천 서구, 민생 쿠폰 지급률 인천 1위 비결 `신속 지급 전담추진단`
구에 따르면, 서구의 전체 지급 대상자 63만9천여 명 중, 7월 28일 기준 56만5천여 명에게 약 921억 원이 지급됐다. 인천시 평균 지급률은 약 87.3%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을 앞둔 지난 11일 구성된 전담추진단(TF팀)은 김상섭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총 4개 팀으로 이뤄졌다. 사업총괄 및 예산 편성을 담당하는 사업총괄팀, 지급결정 및 이의신청·결정처리를 맡는 지급결정팀, 콜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콜센터운영팀, 보조인력을 채용하고 TF팀 근무자를 배치하는 행정지원팀 등이다.
이와 함께 23개 동 행정복지센터에는 각 동장을 반장으로 개별 TF팀을 만들었다. 센터 내 별도 사무실을 마련해 1∼3명의 기간제 인력을 채용했으며, `찾아가는 신청`, `지급결정 이의신청` 등을 담당하는 전담 공무원도 지정했다.
지난 2주간의 TF팀 운영 결과, 통상 2주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던 이의신청 처리·결정 업무는 평균 2∼3일로 단축됐다. 결정 처리가 빨라져, 각 동에서는 민원인에게 보완 사항을 신속하게 안내해 이른 지급이 가능했다는 평가다.
실제 TF팀은 챗GPT를 학습시켜 소비쿠폰 맞춤형 AI 설명서를 제작하는 등, 일선에서 빠른 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 중이다. 소비쿠폰 담당 직원들이 자주 묻는 사례들을 챗GPT에 학습시켜 일선 담당자가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식이다.
강범석 구청장은 "온라인으로 소비쿠폰을 쉽게 신청할 수 있지만, 이의신청이 필요한 구민과 취약계층도 많다"라며 "우리 구 행정에 소외되는 구민 없이, 누구나 빠르게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