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대장~홍대 광역철도 111정거장(홍대입구역 예정)의 비합리적 위치 변경을 공식 요청했다.
`대장~홍대선 레드로드 구간 내 역사설치 반대 비상대책 회의`에 참석한 박강수 마포구청장.해당 역사는 외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이 방문하는 ‘레드로드’ 구간에 설치될 예정이나, 이 지역은 평일과 주말 모두 극심한 인파로 보도 폭이 좁아 보행 정체와 안전사고 위험이 크다. 또 공사 시 인근 상가 영업 피해 및 지역 상권 위축 가능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마포구는 지역 상인과 주민, 문화예술인들의 반대 민원과 함께 역사 위치 변경을 촉구하는 단체 민원도 다수 접수했다. 자체 실시한 용역에서도 현재 위치가 보행 안전과 상권, 교통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대규모 행사 시 보행 인사사고 위험이 높으며, 문화관광 인프라 훼손과 도시 이미지 저하도 주요 문제로 제기됐다.
용역은 대안으로 홍대입구역 사거리 방향으로의 역사 위치 변경을 제안했다. 이 구간은 보행 흐름 분산과 보도 폭, 공간 확보에서 유리하며, 공사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피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마포구는 7월 17일 국토교통부, 서울시, 서부광역메트로(주) 등 관계기관에 공식적으로 역사 위치 변경 필요성을 전달했다.
박강수 구청장은 “대장~홍대선은 서북권 주민의 중요한 교통 인프라이기에 주민 안전과 지역 상권, 도시 공간 미래를 고려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며 “객관적 근거를 토대로 대안을 제시한 만큼, 향후 계획 승인에 구의 입장이 반드시 반영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