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17일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오는 18일부터 앵봉산 가족캠핑장에서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캠핑장’을 조성하기 위한 다회용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앵봉산 가족캠핑장에서 다회용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이번 사업은 캠핑 시 흔히 사용하는 1회용 식기를 다회용기로 대체해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친환경 캠핑문화를 실천·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캠핑장 이용객은 체크인 시 안내소에서 스테인리스 재질로 구성된 4인용 다회용기 세트를 무료로 대여받을 수 있으며, 세트에는 볼, 앞접시, 넓은 접시, 컵, 수저 등이 포함된다. 사용 후에는 음식물만 비우고 물로 헹군 뒤 간단히 반납하면 된다.
회수된 다회용기는 전문 세척센터에서 애벌세척, 불림, 고온세척, 헹굼, 건조, 살균소독, 전수검사 등 7단계 과정을 거쳐 철저하게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은평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 절감과 쓰레기 배출 감소는 물론, 캠핑 이용자의 편의성 증대와 가족 단위의 환경교육 효과도 함께 기대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우리 구는 매년 ‘1회용품 없는 은평 만들기’ 계획을 수립하고 자원순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캠핑장을 비롯해 다양한 생활공간으로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확대하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