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부천시가 7월 1일부터 소사구 송내동에 위치한 송내국민체육센터 내 공공 실내수영장과 헬스장 운영을 시작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송내국민체육센터 외부 전경송내국민체육센터는 지하 2층부터 지상 4층까지, 연면적 1만㎡ 규모로 조성된 대규모 복합체육시설이다. 이곳에는 최신 장비를 갖춘 실내수영장과 헬스장을 비롯해 다목적 피트니스 공간, 관람 및 휴게 공간 등이 마련돼 있다.
특히 3층에 위치한 수영장은 25m 5레인 규모의 성인풀과 아동풀로 구성돼 있으며, 부천시 최초로 노약자용 경사로를 설치해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더불어 남녀 샤워장, 탈의실, 강사실, 관람 공간 등 이용 편의를 위한 부대시설도 갖췄다.
지상에 조성된 수영장은 500톤에 달하는 물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층간 피트층을 설치하고, 구조체에 유동 성능을 갖춘 시트방수를 적용했다. 수조 내부는 시트형 멤브레인 방식으로 마감해 내구성과 방수 기능을 동시에 확보했다.
송내국민체육센터 수영장 내부수질 관리에도 최신 시스템이 도입됐다. 하루 5회 이상 초음파식 복합여과기와 자외선(UV) 살균시스템을 가동해 침전물 제거는 물론, 잔류염소와 pH 수치를 철저히 관리한다. 또한 냉·온수 열교환기를 통해 사계절 내내 적정 수온을 유지하고, 바닥난방으로 겨울철 체온 유지도 고려했다.
아울러 지열을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과 제습기 설치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천장 결로 현상도 최소화하는 등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했다.
김의빈 부천시 시설공사과장은 “실내수영장은 시민 선호도가 높은 생활체육시설로, 최적의 설계와 시스템을 적용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며 “송내국민체육센터가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운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