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7월 7일 레드로드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열린 ‘대장홍대선 레드로드 역사 반대 비상대책 회의’에서 역사 예정 위치가 지역 상권과 관광 활성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강경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대장홍대선 레드로드 역사 반대 비상대책 회의에 참석했다.이날 회의는 대장홍대선 역사 예정 위치가 계획된 레드로드 R1과 R2 사이 구간이 이미 관광객이 밀집하고 상권이 안정적으로 형성된 지역이라는 점에서, 장기적인 공사가 지역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마련됐다. 회의에는 박강수 마포구청장을 비롯해 홍대걷고싶은거리 상인회, 마포구 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번영회, 레드로드 상인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 신도시와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잇는 총연장 21km의 광역철도 노선으로, 마포구 지역에는 레드로드 인근에 역사가 신설될 예정이다. 그러나 역사 신설 구간은 유동 인구가 특히 많은 거리로, 마포구는 해당 위치에서의 대규모 공사가 약 6년간 이어질 경우 접근성 저하, 상권 침체, 보행 안전 위협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포구는 이에 따라 지난 7월 4일,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 서부광역메트로주식회사에 현재 예정된 역사 위치를 홍대입구역 사거리 방향으로 이전할 것을 공식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는 보행로 축소에 따른 안전 문제, 상인 영업 손실 우려, 거리 공연·문화행사 중단 가능성 등 구체적인 사유가 담겼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대장홍대선 사업이 레드로드 상권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충분한 소통과 현실성 있는 설계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며, “마포구는 주민과 소상공인의 삶이 침해되지 않도록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