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5월 15일(목)부터 17일(토)까지 3일간 양천공원 일대에서 `온 세대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평생학습도시`를 비전으로 `평생학습축제`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5월 15일(목)부터 17일(토)까지 3일간 양천공원 일대에서 `온 세대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평생학습도시`를 비전으로 `평생학습축제`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지난 2005년 교육부 주관 `평생학습도시`에 최초 지정된 이래 올해로 20년째 그 지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축제는 20주년이 된 `평생학습도시 양천`의 다양한 성과와 변화를 공유하고 미래평생학습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Y교육박람회 2025`의 한 축을 담당할 이번 축제는 `평생학습 어르신 백일장`부터 특집 릴레이 강연회 `세바시`, `평생학습 거리전시회`, `평생학습 체험부스`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하고 체험하는 배움의 장으로 펼쳐진다.
먼저 15일(목) 오전 10시 양천구청 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는 `평생학습 어르신 백일장 대회`가 열린다. 지역 내 성인 문해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 7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그동안의 노력과 삶이 담긴 글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수 작품을 선정해 상장을 수여하고 실버 레크리에이션 등을 함께 진행해 `배움으로 빛나는 백세인생`을 축하하고 응원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20주년 기념 강연회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가 진행된다. 이번 강연회는 `WHY, 나를 깨우다`라는 타이틀 아래,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5명의 연사가 `릴레이 강연`을 펼쳐 개인의 성장과 회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스스로에게 던지는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얻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강연회에는 교육전문기자 출신 교육콘텐츠 운영자 `방종임` 대표를 비롯해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용우` 교수, 전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 전 KBS 아나운서 `한석준`,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출연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요리사 `윤남노`가 참여해 교육·건강·미래·성장 등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이외에도 평생학습 거리 전시회와 체험부스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3일간 이어진다. 양천구청 후문에서 양천경찰서 뒤편까지 이어지는 거리는 주민들이 평생학습기관에서 배운 작품을 전시하는 `거리 미술관`으로 변신하고, 양천공원과 구청 사잇길은 ▲재활용 카드지갑 ▲폐플라스틱 굿즈 ▲손뜨개 컵홀더 ▲편백나무 천연 방향제 ▲미세먼지 정화 식물 만들기 ▲친환경 나무 수납함 제작 체험 등 34개 체험부스가 설치돼, 환경의 중요성을 느끼고 평생학습을 경험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이번 평생학습축제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 세부 일정 등 자세한 정보는 `Y교육박람회 2025` 홈페이지의 `평생학습`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처럼 `평생학습`은 우리 삶에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주된 원동력이 될 것"이라면서 "세대를 망라하는 이번 `Y교육박람회 2025 평생학습축제` 현장에 가족과 함께 나들이하셔서 지속 가능한 미래평생학습의 가치를 체험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