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오는 17일부터 고덕비즈밸리 내부에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총 4개 노선이 정식으로 진입해 운행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고덕비즈밸리 내 대규모 유통시설인 ‘강동아이파크더리버’ 개장에 발맞춰 교통 수요에 대응하고, 주민과 방문객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17일부터 고덕비즈밸리 내부에서 운행을 시작하는 버스 노선들
운행에 들어가는 노선은 시내버스 3324번과 마을버스 강동01·02·05번으로, 기존 임시 경로에서 벗어나 고덕아이파크더리버 및 인근 업무시설을 정식 경유하는 노선으로 확대된다. 특히 강동01번은 고덕아이파크더리버를 지나 고덕풍경채어바니티까지 연결되고, 02·05번은 인접도로까지 진입한다. 고덕비즈밸리 내부에는 이와 함께 총 9개의 신규 버스 정류소도 설치돼, 주민들과 입주기업 직원들의 교통 편의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강동구는 이 같은 노선 변경에 앞서 2023년부터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사전 대응을 강화해 왔다. 지난해 8월에는 강동01번 노선을 고덕비즈밸리까지 연장해 지하철 5호선 고덕역과의 연결성을 확보했으며, 같은 달 시내버스 3324번을 아리수로 노선에 신설해 지하철 8호선 암사역사공원역과 연계 가능한 대중교통을 마련했다. 또한, 10월에는 마을버스 강동02·05번 노선을 조정해 상일동역 등 5호선 주요 역세권과의 접근성도 개선한 바 있다.
강동구는 이번 노선 개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송력 부족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강동아이파크더리버 개장 이후 시간당 최대 1,900명 이상이 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4개 노선의 최대 수송 가능 인원은 약 960명에 그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구는 시내버스 3324번의 증차를 서울시에 지속 건의하고 있으며, 5호선 고덕역 및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과 연계되는 신규 노선 신설도 추진 중이다. 이 같은 내용은 서울시의 ‘시내버스 노선체계 전면 개편 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 3월 정식 의견서를 제출했다.
한편, 구는 지난 4월 8일 ‘강동아이파크더리버 오픈 대비 종합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교통 혼잡 대응과 안전 대책을 논의했다. 또 고덕비즈밸리 교통대책 전담반(TF)을 운영하며 교통 수요 및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이번 버스 노선 정식 운행은 고덕비즈밸리를 찾는 이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도 주민 편의를 위한 노선 확충과 촘촘한 교통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