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경기도가 서울 강동구 지반함몰 사고를 계기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37건의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에 착수했다.
경기도는 지난 4월 2일,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4월 2일,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달 24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에서 발생한 지반함몰 사고 이후 도심지 인접 철도공사에 대한 안전 우려가 높아진 데 따른 선제적 대응 조치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는 시민 생활공간과 밀접한 위치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도는 지반 붕락이나 지하수 유입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점검에는 철도건설기술자문위원회 소속 구조 및 지반 전문가, 도로 및 안전 분야 외부 자문단, 도민감리단, ‘경기지하안전지킴이’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전문가 그룹이 참여해 3개 공구를 종합적으로 살폈다.
주요 점검 항목은 ▲굴착부 및 막장면의 지반 안정성 ▲도로 및 인접 건물 침하 여부 ▲지하수 유출 및 변위 확대 가능성 ▲계측기 관리 실태 및 계측자료 분석 ▲비상상황 대응체계 등이다.
점검 결과 총 37건의 지적사항이 도출됐다. 도는 이에 따라 각 공구별로 ▲계측기 관리 철저 및 상시 모니터링 체계 강화 ▲순찰 강화를 통한 이상 징후 조기 발견 체계 구축 ▲GPR(지하레이더탐사)을 통한 추가 지반조사 ▲터널굴착 유출수 철저 관리 등을 권고했다.
경기도는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4월 중 후속 안전진단 및 보완 시공을 신속히 시행할 방침이다.
김기범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철도 건설 전 구간에 대해 예방 중심의 지하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사고 없는 안전한 광역철도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