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백종훈, 이하 진흥원)이 주최하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10년 연속 경기대표관광축제로 선정되며 경기도 대표 만화 전문 축제로 인정받았다.
부천국제만화축제
‘2025 경기대표관광축제’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핵심 축제를 선정하여 글로벌 축제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 특성과 고유 콘텐츠를 보유한 차별화된 축제를 선정한다. 경기도 지역축제심의위원회를 열어 경기도 내 32개 축제의 기획 및 콘텐츠, 축제운영, 축제발전역량, 안전관리, 축제효과 등 서류·발표 평가를 종합하여 선정했다.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우수 지역축제로 선정된 배경은 야외만화방, 칸(Khan)과의 만남, 인기작가 사인회 등 관람객이 함께 현장에서 안전하게 소통하는 축제에 중점을 둔 결과이다. 진흥원이 지자체 예산 감축 기조에서 자체 재원조달을 통해 축제 자립도를 향상시키고자 적극 노력한 결과이다.
부천국제만화축제는 국내 최대의 만화축제로 만화가와 만화산업 관계자, 만화 마니아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며 발전해왔다. 1998년부터 이제까지 217만 명의 국내외 관람객이 찾은 우리나라 대표 만화축제다.
한편, 지난 제27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2024년 10월‘만화, 더 큰 만남’을 주제로 전시(부천만화대상 수상작전), 창작음악제, 작가 사인회 등 등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만화 축제의 역할과 지향점 담아냈다는 평이다.
2025년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인기 작가와의 만남, 웹툰 OST 음악제, KIDS 코스프레 체험 등 어린이부터 전 연령이 함께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문화 향유와 지역과 상생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관람객을 찾아갈 예정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백종훈 원장은 "부천국제만화축제는 만화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콘텐츠와 즐길거리로 경기도 대표하는 만화축제로 만화산업발전과 관람객이 다양한 참여콘텐츠로 경기도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관광상품으로 만들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