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AI 기반 상업용 자율주행로봇 기업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의 경영권을 확보하며 로봇 사업 혁신에 속도를 낸다.
LG전자가 AI 기반 상업용 자율주행로봇 기업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의 경영권을 확보하며 로봇 사업 혁신에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22일 이사회를 열고 베어로보틱스의 30% 지분을 추가 인수하는 콜옵션을 행사하기로 의결했다. 베어로보틱스는 2017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로봇 소프트웨어(SW) 플랫폼 구축, 군집제어 기술, 클라우드 관제 솔루션 등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LG전자는 2024년 3월 6천만 달러를 투자해 베어로보틱스 지분 21%를 확보한 바 있다. 이번 추가 인수로 지분율이 51%에 이르게 되며, 베어로보틱스를 자회사로 편입하게 된다. 기존 베어로보틱스 경영진은 유임되며, LG전자도 이사회 멤버로 참여해 사업 시너지 극대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클로이 로봇` 중심의 상업용 로봇 사업을 베어로보틱스와 통합하고, 로봇 SW 역량을 강화해 B2B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베어로보틱스를 통한 상업용 로봇 시장 확대와 함께, 자체 AI 및 제조 역량을 결합해 가정용·산업용 로봇 사업도 강화한다.
가정용 로봇은 HS사업본부가 주도하며, 사용자의 감정과 상태를 인식하는 공감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가전 제품과 연동하는 스마트 홈 로봇 개발에 집중한다. 올해 출시 예정인 이동형 AI 홈 허브 ‘Q9’은 자율 주행 기술과 음성·이미지 인식 기능을 결합해 집안을 이동하며 IoT 기기를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CES 2025에서 공개된 Q9은 마이크로소프트(MS) 음성 인식 기술을 적용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며, 로스콘 2024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SW 개발 키트를 공개하며 개방형 생태계 구축에도 나섰다.
산업용 로봇은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중심으로 AI 및 디지털전환(DX) 기술과 결합해 조 단위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수직다관절 로봇은 센서를 활용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자재 공급, 조립, 불량 검사 등을 자동화하며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베어로보틱스의 경영권 확보는 LG전자의 로봇 사업 전반에 걸쳐 SW·제조·판매 네트워크 측면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로봇 산업이 SW 중심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베어로보틱스의 기술을 활용해 상업용·산업용·가정용 로봇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개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LG전자의 제조 역량 및 글로벌 공급망 관리(SCM) 노하우를 활용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B2B 사업을 통해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품 판로를 확대할 방침이다. 상업용 로봇은 호텔TV·사이니지·IT 기기 등 LG전자의 기존 B2B 솔루션과 결합해 기업 고객 맞춤형 ‘턴키 수주’ 모델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LG전자 CSO 이삼수 부사장은 “이번 추가 투자는 로봇을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겠다는 LG전자의 확고한 의지”라며 “상업용·산업용·가정용 로봇 전 분야에서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