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28일 오후 10시 15분경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에어부산 ABL391편 여객기 화재 사고와 관련해 신속한 사고 수습과 탑승객 피해 지원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에어부산(ABL391편) 여객기 화재 사고 관련, 중앙사고수습본부(세종청사)와 지역사고수습본부(김해공항)를 구성하여 신속한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사고 직후 세종청사 중앙사고수습본부와 김해공항 지역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으며, 탑승객과 승무원 176명(탑승객 169명, 승무원·정비사 7명) 전원이 비상 탈출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현재 탑승객 105명은 자택으로 귀가했으며, 63명은 호텔에 머물고 1명은 입원 치료 중이다.
항공기 피해와 관련해 국토부는 기체가 부분 소손되었으나 양측 날개와 엔진은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가 29일 새벽 5시 55분부터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박상우 장관은 28일 사고 직후 피해 규모 파악과 신속한 구조를 지시했으며, 29일 오전 10시 30분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방문해 사고 수습 상황을 점검했다. 박 장관은 “제주항공 사고에 이어 잇따른 항공기 사고가 발생해 승객과 국민들께 송구한 심정”이라며,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피해자 지원 및 보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탑승객 지원을 위해 에어부산에 전담 대응 체계를 구축하도록 조치했으며, 부산지방항공청에도 피해 지원 민원 접수 창구(☎051-974-2268, 2265)를 개설해 항공사가 피해 회복에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감독할 방침이다.
한편, 에어부산은 삼성화재에 기체 및 승객 보험을 가입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승객 상해 및 수하물에 대한 보상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향후 피해 보상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