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9종에 대해 안전성과 기능성을 재평가한다고 1월 22일 밝혔다. 이번 재평가는 국민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기능성 원료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 재평가 대상은 기능성 인정 후 10년이 경과했거나 이상사례 보고가 있는 원료들로, ▲고시 원료 2종(녹차추출물, 알콕시글리세롤 함유 상어간유)과 ▲개별인정 원료 7종(다래추출물, 석류농축액, 돌외잎주정추출분말, 미역 등 복합추출물, 과채유래유산균, 락추로스 파우더, 로즈힙분말)이 포함된다.
고시 원료는 별도 승인 절차 없이 사용 가능한 원료로, 개별인정 원료는 심사를 거쳐 기능성이 인정된 원료를 뜻한다.
재평가는 원료 인정 당시의 안전성과 기능성 자료를 비롯해 이후 발표된 연구 결과와 위해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능성 인정 내용을 취소하거나 섭취량 조정, 주의사항 추가, 기준 강화 등의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최종 결과는 연말 발표 예정이다.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는 2017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식약처는 최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기준과 규격을 개선하며, 국민이 믿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